본문 바로가기
주부생활 이야기

소화기 제조년일 10년이 지났다면? 소화기 구매는?

by 느린엄마 2024. 8. 28.
반응형

아파트아이 앱 가입 후 소방세대 점검 대상자라고 알림이 떠서 자가 점검을 했습니다. 점검 항목 중 제일 먼저 소화기 정상/불량 확인이었는데 제조년일에서 10년 이상이 되었으면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화기는 개인이 사야 하는지 아파트에서 교체해 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소방세대 점검은 2년마다 실시  


소방세대 점검은 2년마다 실시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이 되어 아파트 시설팀에 문의했는데 제가 이사 오기 전에 소방점검기간이 끝났고 내년이나 내후년에 시설팀에서 방문하여 점검을 한다고 하네요. 아파트아이앱에서 소방점검 대상자라고 알림이 떠서 해야 하는지 고민이 된다고 하니 앱에서 하는 건 잘 모르겠다고 합니다. 

 

일단 시설팀 소방점검 기간은 끝났다고 하니 소방 자가 점검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점검 항목은 많지 않으며 내 집에 있는 소방시설에 대한 점검이기 때문에 확인하면서 정상/불량, 해당 없음을 체크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지만 천장에 있는 소방시설은 상태 체크이다 보니 맞게 한 건지 헷갈리네요.

 

화재에 가장 중요한 소화기는 우선 항목인데 소화기를 찾아보니 현관쪽 신발장 안에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이사 온 아파트가 지은 지 10년이 넘어간다고 했는데 소화기도 10년이 넘었네요. 올해 교체 연도라서 아파트에서 교체해 줄 수도 있다는 동생에 말에 시설팀에 문의했습니다. 

 

 

◈ 소화기 10년이 지났다면 교체하기


소화기 게이지가 적정인 초록색 위치에 있다고 해도 제조년월이 10년 이상이면 교체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 시설에 있는 소화기는 시설팀에서 점점 후 소화기를 교체하지만 가정 내에 비치되어 있는 소화기는 개인이 구매해서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소화기를 사 본 경험은 없었는데 이번에 알아보게 되었네요.  

 

아파트 소화기 축압식 3.3kg

 

◈ 가정 내 소화기는 가정에서 구입하기 

세입자라서 집주인에게 소화기 구매를 물어봐야 할지 약간 고민했는데요. 나중에 이사 시 소화기 구매를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이번에 구입해서 가지고 가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동일용량과 비슷한 제품으로 후기 괜찮고 부담되지 않는 가격대로 알아보고 구매했습니다. 

 

 

▶ ABC 분말 소화기 3.3KG 

가격대는 1만 7천원대로 국산제품이며 24년도 최근에 제조된 소화기로 선택했어요.  ABC 분말 소화기는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를 말한다고 하네요.( A급은 일반화재, B급은 유류화재, C급은 전기화재)

ABC 분말 소화기 3.3KG 가정용

 

 

소화기가 택배로 잘 도착한 후 제조년일, 내용 연한, 게이지 표시, 안전핀 확인 후 기존에 있던 소화기 옆에 비치해 놓았습니다. 소화기 하나로 화재 안전에 대비한 것 같아 안심이 되네요. 안 생기면 좋은 일이지만 혹시 모를 화재 대비를 위해 10년이 지난 소화기를 비치하셨다면 점검하여 교체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ABC 분말 소화기

 

지금까지 소방 자가 점검을 통해 가정 내 비치되어 있는 소화기가 10년 이상일 경우, 가정에서 직접 구매해서 교체해야 한다를 설명한 느린 엄마였습니다. 소화기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ABC 분말 소화기 3.3KG (24년 최신 제조) 보러 가기 (클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