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부생활 이야기

장마철 화장실 곰팡이와 물때 청소 이것으로 한번에 해결(주의점)

by 느린엄마 2023. 7. 18.
반응형

여름 장마철에는 집안이 엄청 습합니다. 에어컨과 제습기로 습도 조절을 하지만 화장실의 곰팡이와 물때는 다른 계절보다 더 많이 생깁니다. 샤워할 때 물때가 생기면 자주 청소하지만 며칠 게으름을 피울 때도 있습니다. 저만 그런 건 아니겠죠!

며칠 청소를 미루면 타일 사이의 하얀 레진 색이 누렇게 변하고 변기, 세면대에 곰팡이가 생깁니다. 이럴 때 저는 이것으로 편하게 청소합니다.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화장실 곰팡이, 물때 청소하는 법



[ 화장실 청소 ]

장마철 화장실 곰팡이와 물때 제거하는 방법

 

준비물 : 분무기, 락스, 섬유유연제 아주 조금

분무기와 락스는 다이소에서 각 천 원에 구입하여 사용 중입니다.

화장실 타일 주변, 변기, 세면대 등을 한 번에 소독도 하고 곰팡이와 물때를 제거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분무기와 락스는 화장실용으로 항상 구비해 놓고 다 사용하거나 망가지면 다시 다이소에서 사서 보관해 놓습니다. 락스는 이번에 향락스로 구입해 보았는데 일반 무향 락스와 향차이가 많이 나진 않네요. 그럼 청소해볼까요?




1. 분무기에 락스물 만들기.


- 분무기에 락스를 넣고 수돗물 50ml 정도 넣습니다. 화장실 면적에 따라 락스 양을 조절하며 저는 일반 분무기 사이즈에 1/3 조금 안되게 락스 넣고 수돗물을 넣어 줍니다. 아래 사진 정도 양이면 보통 화장실 사이즈에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락스는 기본적으로 적은 양에 물을 많이 넣고 희석해 사용해야 하지만 저는 물을 덜 넣고 짧은 시간과 최대한 빠른 효과로 청소를 하기 위함입니다. 화장실 곰팡이와 물때에 따라서 물을 적게 넣으면 제거 효과는 크나 락스 향이 독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주의점 >>>>

  • 락스물을 만들었다면 뿌리기 전에 화장실 환풍기를 틀어주고 집안 창문을 열어 환기가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락스향이 아무래도 세다 보니 환기는 필수입니다.
  • 락스물이 피부에 닿지 않는 것이 좋으니 고무장갑 착용하세요.
  • 반바지를 입으시면 좋아요. 긴 옷을 입으면 청소 중 혹시나 락스물이 묻으면 변색이 됩니다.  
  • 아이들이 없을 때 락스 청소를 권하고 싶습니다.



분무기와 락스



2. 곰팡이와 물 때가 생긴 곳에 분무기로 락스물 뿌리기


-  락스물을 넣은 분무기로 많이 더러운 곳은 여러 번 뿌려주고 심하지 않은 곳은 한 번만 뿌려줍니다. 변기, 세면대, 특히 바닥 타일 사이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5분~10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샤워기로 락스물을 씻겨줍니다. 저는 보통 5분 지난 후 바로 물을 뿌립니다.


  

곰팡이와 물때
누렇게 된 물때



3. 섬유유연제 헹굼 물 만들기


- 물 때와 곰팡이 제거가 깨끗하게 되었죠! 줄눈 시공이 안된 화장실이라서 이렇게 가끔씩 락스물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물세척만으로는 락스향이 빨리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면대나 세숫대야에 섬유유연제 아주 소량만 넣어 헹굼물을 만든 후 화장실에 뿌려 중화시켜 줍니다. 그럼 락스향도 금방 없어지고 은은하게 집에 향이 나서 좋습니다.



곰팡이, 물때 제거됨
곰팡이, 물때 제거됨



4. 화장실 청소 끝!

- 솔질하지 않고 분무기로 뿌리기만 해도 깨끗하게 청소가 됩니다. 청소 후 물기제거기로  물기제거를 해주세요. 그래야 물 때와 곰팡이가 덜 생깁니다.



깨끗해진 화장실



완벽하게 모든 때를 제거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엄청 깨끗하죠! 이렇게 분무기에 락스물을 만들어 뿌려주면 청소시간 10분이면 충분합니다. 제 경험상 화장실 청소에는 분무기를 이용한 락스물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힘들게 솔질할 필요 없이 편하게 곰팡이와 물때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았으며 장마철 화장실 청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