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맛집 이야기

충북 아이와 함께 괴산 아쿠아리움•괴강토종어류체험관 관람 후기(무료)

by 느린엄마 2025. 3. 20.
반응형

아산에서 아들과 함께 대전 아쿠아리움을 가려다가 조금 더 가까운 곳을 찾아보았습니다. 대전보다는 10여분 더 가까운 '충북 아쿠아리움'을 알게 되었고 입장료 및 주차가 무료라서 한번 가보기로 했습니다. 충북 아쿠라리움뿐만 아니라 근처에 있는 '괴강토종어류체험관'도 관람을 했는데요. 지금부터 소개해 볼게요.  

충청북도 아쿠아리움

 

 

1. 충청북도 아쿠아리움 


주소 : 충북 괴산군 괴산읍 쏘가리길 43
영업 : 10:00~17:00 (매주 월요일 휴무)
전화 : 043-220-6488
입장료/ 주차 : 무료



충북 아쿠라리움은 주변에 바다가 없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생물에 대한 이해의 폭이 적은 어린이 • 청소년들을 위해 수산생물 체험과 교육기회의 제공해 주고자 이 곳을 조성했다고 합니다. 2024년에 개관한 곳이라서 아직 모르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충북 아쿠아리움은 무료, 관리가 많이 필요한 곳이라서 무료로 운영하는 곳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요. 여행을 많이 다니는 지인이 지방을 여행하다보면 괜찮은 민물고기 전시관이 무료인 곳이 여러곳 있다고 하네요. 아래 지방은 아직 아이를 데리고 가본 적이 없어서 물고기 좋아하는 아들을 위해 한번 계획해 봐야겠어요. 

 

쏘가리 전시관

 

 

[ 쏘가리 전시관 ]

비가 내리는 주말이라서 주차하고 바로 보이는 쏘가리 전시관에 가보았어요. 민물고기 중 쏘가리라고 하면 매운탕이 생각나는데요. 맛도 있고 비싼 생선으로 알고 있으며 검정색만 있는 줄 알았는데 황금색, 흰색 다양했었네요. 쏘가리 새끼들도 보고 작게 전시되어 있는 쏘가리들도 본 후 아쿠라이움으로 갔어요. 
 

황쏘가리

 

 

[ 담수자원 종 보존관 / 수중터널 ]

무료 아쿠아리움이라서 수중 터널이 없을 줄 알았는데 있어요. 물고기 좋아하는 아들이 수중 터널보고 좋아했어요. 엄청 크진 않지만 그래도 나름 만족. 입장해서 들어갔을 때 이벤트 시간이었는지 잠수복을 입으신 분이 관람객이 핸드폰으로 글씨를 써서 보여주면 물 안에서 똑같이 적어서 보여주고 사진찍기를 했어요. 아들은 안한다고 해서 물고기 구경했어요. 

 

수중 터널

 

 

[ 거대 민물어류 / 외래 담수어 ]

천천히 걸으며 물고기들을 관람했는데 그 중 전기 뱀장어를 오랫동안 봤어요. 전기 뱀장어가 생각보다 커서 놀랐어요. 아들도 전기가 어디에서 나올지 궁금하다면서 한참 관찰했어요. ^^ 외래 물고기는 왜 이렇게 큰지 참 신기해요. 


거대 민물고기 / 외래 담수어

 

[ 열대 어류관 ] 

2층에 올라가면 열대 어류관이 있는데 다양한 종이 많은 건 아니지만 깔끔하게 전시되어 있어요. 열대 어류는 컬러가 예쁘기때문에 봐도봐도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 남한강의 담수어 ]

2층 기획전시관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자연이 많이 파괴되면서 민물고기 어종이 많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은 모두에게 필수여야 한다는 것을 또 느끼게 되네요. 이 전시관에서는 앉아서 영상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어서 한번쯤 보고 쉬어가도 좋을 것 같아요. 

 

남한강의 담수어

 

 

[ 곤충체험관 ]

아쿠아리움 2층 전시실을 다 보고 내려와서 외부로 나가면 바로 옆 건물에 곤충체험관이 있어요. 건물 2층으로 올라가면 전시실과 애벌레 체험 등을 할 수 있답니다. 큰 규모는 아니지만 오랜만에 보는 곤충들이라서 아이들도 좋아하지만 옛 어르신들이 더 즐겁게 보시는 것 같았어요.

 

 

관람객이 가족단위도 많지만 어르신들도 많았어요. 곤충들이 박제되어 있는 것도 있고 살아 있는 곤충들도 있는데 사슴벌레 등과 같은 큰 벌레들 인기가 더 많아 보였어요. 보는 재미도 쏠쏠했어요. ^^
 

곤충체험관
곤충체험관

 

2. 괴강 토종어류체험관


주소 : 충북 괴산군 쏘가리 2길 31
입장료/ 주차 : 무료

 

 

충북 아쿠아리움에서 5분도 안되는 거리에 있어서 한번 가보았는데요. 괴강의 소개, 대표 어종 및 멸종위기종에 대해 알 수 있는 곳입니다. 관람하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았고 물고기 색칠해서 스크린으로 확인하는 곳에서 아들이 잘 놀다 왔어요.  관람실 반대편에는 실내놀이터로 꾸며진 곳이 있어서 어린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아요.

 

외부에 냇가(천)이 있는데 날씨가 좋을 때는그곳에서 물고기 잡는 체험도 있다고하니 참고하세요.  

 

       

괴강 토종어류체험관



충북 아쿠아리움은 규모가 엄청 큰 곳은 아니지만 알차게 꾸며져 있어서 무료로 가기에는 괜찮은 곳이라고 생각되네요. 다양하게 볼 거리 체험하는 곳이 있어서 한번쯤 가보면 좋을 것 같아요. 괴강 토종어류체험관은 볼거리는 많지 않았지만 기회가 되면 물고기 잡는 체험은 한번 해보고 싶네요. 

 

 

이상으로 충북 아쿠아리움과 괴강 토종어류체험관에 아들과 함께 다녀온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