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부생활 이야기

두릅 쉽게 데치기, 쉬운 두릅요리, 두릅 보관까지

by 느린엄마 2023. 4. 11.
반응형

아버지가 자식들 준다고 산에서 어린 두릅을 따오셨습니다. 4월이 제철인 두릅을 데쳐서 간단한 두릅 요리와 보관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릅와 비빔면 즐기기- 두릅 요리


제철에 먹는 음식은 보약이라도 하죠! 두릅도 제철에 먹으면 향도 있고 연하고 맛도 좋습니다. 아버지가 따오신 두릅은 어린 두릅이어서 손질할 것이 거의 없었습니다. 두릅 손질할 때, 나무에서 따는 두릅은 딴 부분이 너무 딱딱하면 살짝 잘라내 주시고 지저분하고 안 좋은 부분만 다듬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두릅 데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두릅 쉽게 데치기



1. 두릅 손질한다. (어린 두릅이라서 손질할 부분이 거의 없었습니다. 손질 패스)

2. 두릅을 물에 1~2번 헹궈준다.

3. 식초 넣은 물에 두릅을 넣어준다. 3~5분 정도(소독, 불순물 제거)

4. 흐르는 물에 1~2분 씻어 주고 채반에 받쳐준다.

5. 냄비에 물을 넣고 끓으면 두릅을 넣어준다.
- 전기포트로 끓인 물로 사용하면 시간이 단축됨.
- 천일염이나 구운 소금을 넣어주면 좋음. 안 넣어도 됨.

6. 두름 양에 따라 잘 익도록 집게로 뒤집어 준다. 두릅이 진한 초록색으로 바뀌고 물이 끓으면서 하얀 거품이 조금씩 생기면 불을 꺼준다.

7. 차가운 물로 헹궈 채반에 받쳐준다. 두릅 데치기 끝!


두릅 데치기 생각보다 쉽고 간단합니다. 시금치보다는 조금 더 데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채반에 받쳐놓은 두릅은 한 움큼씩 같은 방향으로 잡아 잎 쪽 부분만 손으로 적당히 짜주시면 바로 드실 수 있습니다. (물기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데친 두릅

 

두릅 보관하는 방법



1. 냉장 보관

- 며칠 안으로 먹을 수 있는 양이라면 두릅을 데친 후 야채 보관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2. 냉동 보관

- 두릅 양이 많다면 두릅을 데친 후 소분하여 지퍼팩이나 비닐, 보관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요리할 때 해동해서 드시면 됩니다.

- 데친 후 먹었을 때가 식감이 가장 좋고 냉동 보관하여 해동한 두릅은 아삭한 식감이 줄어들어 두릅나물무침해 먹으면 좋습니다.

두릅 보관

 

간단한 두릅 요리 즐기기



두릅 데치기 하고 바로 해먹은 요리로 두릅 비빔면입니다. 팔도비빔면에 두릅을 올려 같이 먹으면 잘 어울립니다. 약간의 매콤신맛을 더 감미하고 싶다면 초고주장 찍은 두릅을 비빔면과 같이 즐기셔도 좋습니다.

두릅 비비면


두 번째는 두릅 숙회라고 할까요?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요리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가장 쉽고 두릅의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고추냉이와 함께 먹어봤는데 고추냉이 때문에 두릅의 향을 느껴지지 않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두릅 숙회


이 외에도 두릅 장아찌, 두릅나물 무침, 두름 야채 비빔밥 등을 요리해 먹으면 아주 맛있습니다. 지금까지 봄 제철 음식인 두릅, 데치는 방법과 보관 방법 그리고 요리까지 간단하게 소개해본 느린 엄마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