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이야기

어금니 잇몸이 혹처럼 부었을 때- 치과 치료 및 비용

by 느린엄마 2023. 8. 21.
반응형

초콜릿, 젤리스트로우, 마이쮸 등 단음식을 안 좋아하는 아이는 없겠죠! 제 아들 역시 엄청 좋아합니다. 양치만 잘하면 되겠지 하고 원하는 단것을 줬는데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깊숙이 치아 안쪽까지 들어가서 끼어 있는 단 음식은 충치와 치아 깨짐을 유발했습니다.

그렇게 충치로 인한 치아 깨짐에 유치라서 아말감으로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갑자기 아들의 어금니 잇몸이 혹처럼 부어올라서 집 근처 소아치과를 급하게 알아보고 가게 되었습니다. 아들의 치아 상태에 대한 치과 소견과 치과 비용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

어금니 잇몸이 갑자기 혹처럼 부었을 때 대처방법



* 치과를 알아보고 방문한다. *


소아치과는 예약제가 많고 대기가 있을 수 있어서 미리 진료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인소아 다 되는 치과도 다녀봤지만 소아전문 치과일 경우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며 더 세밀하게 치료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의사 선생님마다 다르겠지만 여러 군데 다녀보니 소아치과가 조금 더 친절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소개받아 소아전문치과에 갔습니다.


치과 진료 - 원인/ 치료 / 비용


 

1. 원인 -  잇몸이 혹처럼 부은 이유


아말감으로 치료받은 곳 안쪽으로 썩거나 충치가 생기면서 염증으로 인해 잇몸이 혹처럼 부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부은 부분은 염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마다 다르겠지만 심하게 아플 수도 있고 통증이 약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희 아이는 다행인 건지 후자 쪽이었고 혀로 건드렸을 때는 아프다고 하네요.


2. 치료 방법


치아 사진을 찍어 보았는데 어금니 뿌리가 손상되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저도 사진을 보니 뭔가 문제가 있긴 하네요. 그래서 치아는 살릴 수가 없어서 발치하고 아래에 있는 영구치 어금니가 건강하게 올라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하였습니다. 뒤쪽 어금니 사이도 충치가 있어서 거기에는 레진으로 치료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어금니는 대부분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쯤으로 늦게 나오기 때문에 간격유지장치로 공간을 만들어 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발치 후 간격유지 장치 본은 떠서 끼워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 발치 ]

발치할 때는 성인처럼 마취 주사를 놓는데 아플까 봐 걱정했습니다. 그런데 의사 선생님께서 경력자분이어서 그런지 아들이 전혀 아프지 않았다고 하네요. 세균 죽이는 약으로 설명해 주셨어요. 발치 후 아직 어려서 다른 치료는 없다고 합니다. 살이 올라오고 영구치가 나올 때까지 그냥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발치 1주일 후 모습




* 발치 후 주의 사항 *

발치한 날은 마취가 4시간 후에 풀리기 때문에 거즈를 입에 계속 물고 있길 권합니다. 이유는 마취주사로 인해 혀와 볼, 입술에 감각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칫 깨물어서 상처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4시간 거즈를 물고 있는 것은 어린아이들에게 힘들긴 합니다. 아들도 많이 힘들어했어요.



마취 후 입안을 물지 않도록 조심하기(입안 상처)



엄청 신경 썼는데 4시간 후 확인했을 때 괜찮았는데 다음 날 입안을 보니 상처가 있네요. 약간 깨물었었어요. 마취한 날 자면서도 모르게 입안을 물을 수도 있다고 듣긴 했습니다. 다행히 심하진 않아서 일주일이 지나니 좀 나아졌습니다.






발치한 날 뒤 어금니 레진으로 충치 치료도 같이 했으며 다음 예약일인 오늘 가서 간격유지장치 본을 뜨고 왔습니다. 간격유지장치는 보통 일주일 안에 나온다고 합니다.




3. 비용

간격 유지 장치는 180,000원이며 충치 레진 치료는 100,000원이라고 합니다. 유치인데 치료 비용이 비싸서 조금 당황스럽긴 하네요.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에요. 다른 어금니도 치료해야 한다고 이제 마이쭈 같은 젤리는 금지하기로 했답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치실사용으로 충치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많이 권하셨습니다.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아이 어금니 잇몸에 갑자기 혹처럼 부어서 치과에 다녀온 이야기를 했으며 간격유지장치가 4일 후에 나온다고 하니 치료 후 다시 후기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