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부생활 이야기

박하지 돌게 잡기(준비물, 주의사항)-가을 박하지 잡았어요.

by 느린엄마 2023. 10. 4.
반응형

추석 연휴에 친정으로 모인 식구들이 가을 박하지(돌게)를 잡기로 했습니다. 원래 계획은 맛조개를 잡으려고 했는데  맛조개가 나오는 장소가 아니어서 고동, 소라, 박하지, 낙지 등을 잡기로 했습니다.

박하지(돌게)


안면도에서 박하지(돌게) 잡기


장소는 아쉽게도 외부인이 갈 수 없는 장소이며 안면도에 사시는 아빠 찬스로 함께 간 곳입니다. 박하지를 잡으려면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바닷가에서 무언가를 잡기 위해서는 물때는 알아야 합니다. 바닷물이 거의 빠지는 날과 시간에 맞추어 가시면 아이들, 어른할 것 없이 안전하게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추석이라서 이번에는 제부, 형부, 언니, 동생, 조카들 등이 함께 갔습니다. 친정 아빠 팀과 아이들 팀으로 나누었는데 다들 아이들 쪽으로 안 가서 저와 신랑이 아이들을 데리고 다녔습니다. 아빠와 같이 다녀야 여러 가지를 잡을 수 있거든요.




[ 준비물 ]

아이들은  장갑, 모자, 장화는 필수입니다. 성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바닷가에서 시간을 보내면 체력 소모가 금방 되기 때문에 간단한 간식과 물은 꼭 챙겨 가세요. 또 가을이라서 바닷바람은 조금 차갑기 때문에 겉옷도 챙겨 가시는 게 좋습니다.

박하지 잡기 준비물


박하지 잡는 법은 지난 글에 설명되어 있어서 이번에는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박하지(돌게) 쉽게 찾고 잡는 법(50년 노하우)

박하지(돌게) 쉽게 찾고 잡는 법(50년 노하우)

이번에 안면도에서 고동 잡기를 할 때 박하지(돌게)도 잡았습니다. 어릴 때 큰 돌이나 바위를 뒤집으면 박하지(돌게)가 있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 친정아버지에게 박하지 쉽게 찾는 50년 노하

mnotice.tistory.com

 
[안면도 고동잡기]고동 많이 붙어 있는 돌, 바위 찾는 방법

바닷물이 빠지면 대부분 돌 밑에 박하지가 있기 때문에  바닷물이 흐르는 주변 돌을 치워 보면 2~3개 중 하나에는 분명 있습니다. 그 외에 바닷물이 흐르는 낮은 물길 안에 있는 돌에도 있고 진흙 뻘이 있는 돌 아래에는 사이즈가 큰 박하지들이 많이 있답니다. 참고하세요.


박하지, 개불, 낙지, 소라, 고동 그물망에 넣어 세척


이번에 어른이 많아서 그런지 박하지를 많이 잡았는데요.  반 이상은 아빠가 잡았습니다. 아이들도 박하지를 발견하면 저와 신랑이 다 잡아줘서 생각보다 많이 잡았답니다. 고동과 작은 소라도 잡았고 아빠는 박하지(돌게)뿐만 아니라 낙지 6마리, 개불까지도 잡았습니다. 역시 경력자는 다르네요.

[ 잡은 박하지, 고동, 소라 등 바닷물에 씻어 주기 ]

바닷가에서 잡은 것은 그물망에 종류별로 분류해 바닷물에 넣어 흔들며 깨끗하게 씻어서 집에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요리해서 먹었어요. ]

  • 박하지는 손질해서 라면을 끓여 먹고 나머지는 소분해서 냉동보관.
  • 낙지는 손질한 박하지와 함께 박하지 낙지 해물탕 끓여 먹기.
  • 고동과 소라는 간장 베이스로 고동소라무침.
  • 개불은 손질하여 남자들 술안주로 즐기기.

안면도에서 박하지 잡기로 아이들과 어른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냈는데요. 세 시간의 바닷가 체험으로 다양한 요리를 하루에 맛보며 추석을 보내고 왔습니다. 맛조개는 못 잡아서 다음 기회에 장소를 찾아서 다시 도전해 보기로 했답니다.

이상으로 느린 엄마의 추석 일상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